반응형

동거인 전입신고 목차
동거인 전입신고 목차

 

취업을 앞두거나 혹은 취업을 하고 나서 친구 집으로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주택청약 당첨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혼인신고를 미루는 경우에도 동거인으로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오늘 동거인으로써 남의 집에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경험한 실제 후기를 말씀드리고,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주의사항도 공유드리겠습니다.

 

 

 

[필요서류 및 준비물]
- 금융인증서 또는 공인인증서
- 간편 로그인을 위한 스마트폰
- 이사 갈 곳 상세 주소
- 친구에게 미리 얘기하기

 

 

 

신고방법

정부 24 접속 > 전입신고 검색 > 신청하기 클릭 > 본인인증 로그인 > 이사 전 살던 곳, 주소 조회 클릭 > 이사 가는 사람 선택 > 이사 온 곳 주택 정보 입력 > 신고 완료

 

동거인 전입신고가 일반 전입신고와 특별히 다른 것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법적으로 가족이 아니기 때문에 친구나 미래의 배우자에게 집 주소를 물어봐야 하고, 다가구 주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사 온 곳 주택정보를 입력할 때, 친구 집이 다가구 주택인지 아닌지 체크를 해야 하는데요. 다가구 주택이란 원룸과 빌라와 같이 주인이 한분이신데, 호수별로 나눠져 있는 주택을 말합니다.

 

신고를 완료한 후 친구(=세대주)가 7일 이내로 승인을 해줘야 합니다. 승인을 하지 않으면 신고가 반려되어서 다시 신고를 해야 합니다. 까먹지 말라고 언질을 줘야겠죠? 전입신고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앱, 방문신청을 통해서 이용이 가능하고, 수수료는 전부 무료입니다. 방법을 알았으니 신고하러 가봐야겠죠?

 

 

전입신고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주의사항

신고 과정에서 우편물 주소를 일괄 변경해주는 서비스를 신청하는 절차가 나옵니다. 특별한 일 아니고서는 종이 우편을 받을 일이 거의 없다면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몇 개월 이후부터는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신고 과정에서 세대분리 얘기가 나옵니다. 이미 친구 집으로 전입신고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빈집이 아니라 세대주가 있는 집에 가는 것입니다. 내가 부모님 집에 살고 있었고, 만 30세 이상이라면 부모님과 세대분리가 되면서 친구 집으로 전입신고가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만 30세 미만이라면 세대분리가 되지 않고, 이름만 이동하는 것입니다.

 

 

 

집에 인터넷이 안된다면 자신의 신분증만 들고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방문을 하시면 담당자가 전입 재등록신고서를 작성하라고 안내를 할 겁니다. 요청하는 대로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위치기반으로 자신과 가까운 곳을 가장 먼저 안내해줍니다.

 

 

가까운 주민센터 – Daum 검색

Daum 검색에서 가까운 주민센터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

search.daum.net

 

주택청약 관련 동거인 전입신고

앞서 예시들은 친구 집으로 전입신고를 하는 얘기를 했지만, 실제 현실에서는 주택청약 관련해서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동거인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신혼부부에게 특별하게 공급해주는 주택에 당첨될 확률이 너무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매하는 사람에게도 특별 공급을 해주는 제도가 있는데, 이마저도 경쟁률이 너무 높아서 당첨될 확률이 낮습니다.

 

 

 

결론은 혼인을 하더라도 주택청약 관련해서 혜택 받을 수 있는 내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남녀가 동거인으로써 전셋집에 같이 사는 것입니다. 혼인을 했다면 주택청약 신청 기회가 1번뿐인데, 혼인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신청 기회가 2번이 되는 셈입니다.

  • 결혼 관련해서 다른 혜택은 포기하고서라도 주택청약에 반드시 당첨되어야겠다고 한다면 이렇게라도 당첨확률을 높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관심 글 더보기]

 

전화번호 안심로그인 장점과 이용방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로그인 방식에 지치셨다면 전화번호 안심로그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전화번호 안심로그인이란 말 그대로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로그인을 할

kor4u.tistory.com

 

휴대폰 번호보호서비스 필요한 이유

어디선가 광고나 사기 문자가 계속해서 날아온다면 휴대폰 번호를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워낙 인터넷 사용이 일반화되다 보니 휴대폰 번호를 통해서 인증하는 경우가

kor4u.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