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라면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혹은 은행 이체한도를 늘리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가 바로 대학 졸업증명서 또는 재학증명서입니다. 오늘 소개할 인터넷 발급 서비스가 도입되기 전에는 내가 다니거나 다녔던 학교로 직접 방문을 해서 일정 수수료를 내고 발급을 받아야 했습니다. 어떤 기관에서 최근 1개월 내 발급된 증명서를 요구하면 기차 타고 가야 하는 것이죠. 부산에 사는 사람이 서울에 있는 대학교까지 종이 한 장 떼러 가야 했다는 것입니다.
- 오늘은 대학 졸업, 재학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 컴퓨터 또는 노트북
- 회원가입
- 본인 인증서
졸업증명서와 같이 어떤 서류를 발급받을 때에는 어떤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회원가입을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당연한 시기가 있었지만 요즘에는 잘 까먹는 것도 있고, 보안상 문제가 있어서 인증서를 이용해서 접속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사용하기 편한 인증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것을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발급 사이트는 총 2곳, 써트피아와 웹민원센터입니다. 정부에서 공식적인 허가를 받고 운영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믿고 이용하셔도 되는데요. 그런데 문제는 어떤 곳을 이용해야 할지 선택 장애가 한 번씩 온다는 것입니다. 명확하게 가이드를 해드리겠습니다.
- 카카오, 네이버, 금융 인증서를 사용하고 싶다면 써트피아를 선택하세요.
- 토스 인증서를 사용하고 싶다면 웹민원센터를 선택하세요.
- 대학에 따라서 사용 가능한 사이트가 정해져 있습니다.
발급 방법
- 써트피아
써트피아 홈페이지 접속 > 나의 대학 이름 검색 > 새로운 창 > 증명서 발급 > 인증서 로그인 > 발급 절차 수행 > 발급 완료
위 경로는 써트피아에서 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웹민원센터도 거의 유사한 경로를 가지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고, 오늘은 써트피아 내용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증명서를 종이로 직접 출력할 수도 있고, PDF 형식으로 전자문서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PDF를 스마트폰에 저장해놓고 필요한 기관에 송부하거나 보여주는 방식이 가장 간편합니다. 공공기관이나 은행과 같은 곳에서는 아직까지도 종이로 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참 많거든요. 담당자분들의 업무 형태상 종이가 편하신 건 이해는 하지만,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요. 무조건 이메일로 보내드린다고 하세요.
- 수수료는 발급비 500원과 대행비 1,000원을 합쳐서 총 1,500원이 발생합니다.
- 그런데 발급비 같은 경우에는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제를 진행하고 발급 신청이 완료되었으면 30일 이내로 1회 출력이 가능합니다. 대학교에서 발급하는 대부분의 증명서는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단에 위조방지 마크와 학교 직인이 찍혀있기 있기 때문에 일반 민원서류보다는 조금 더 보안에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 제출해야 하는 기관에 따라서 증명서에 학교 직인이 직접 찍혀있어야 원본으로 인정할 수도 있으니까 이 부분을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원본인지 확인하는 방법
써트피아 홈페이지 접속 > 나의 대학 이름 검색 > 새로운 창 > 원본대조
총 4가지 방식으로 증명서가 원본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DF로 가지고 계시다면 위 경로로 접속해서 업로드해보면 되고요. 만약에 기관에 제출하려고 하는데, 이게 원본인지 어떻게 아냐고 오히려 물어보시는 담당자가 있다면 스마트폰에서 써트피아 앱을 설치, 접속한 후에 진위 확인 메뉴에서 QR코드를 찍어보시면 됩니다.
- 증명서 하단에 QR코드가 있습니다.
[관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