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기쁜 마음 한편에 걱정거리가 있습니다. 바로 통신 요금인데요. 수많은 요금제 때문에 머리 아파 죽겠는데, 매번 호구당하는 것 같아서 기분도 좋지 못합니다. 과거에 비해서 통신요금에 대한 할인 정책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는데, 대표되는 2가지 중에서 오늘 중점적으로 소개할 내용은 선택 약정 할인 25%입니다.
선택 약정 할인 25% 이란?
선택은 우리가 기간을 고를 수 있다는 것이고, 약정은 계약입니다. 즉, 통신사 요금제를 특정 기간 동안 사용한다는 계약을 맺는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요금제 가격에서 25% 할인해주겠다는 얘기이고, 이건 통신사마다 다른 것이 아니라 정부 지침입니다. 기간은 1년 또는 2년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할인율은 25%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보통 통신 3사(SK, KT, LG)를 통해서 핸드폰을 구매하면 선택 약정 기간을 2년으로 선택하게 되는데, 계약기간이 만료되신 분들 중에 다음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아주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내가 한두 달 뒤에 신규 폰으로 바꿀 계획이 있다면 선택 약정을 신청하지 마세요.
- 계약이라서 도중에 해지를 하면 그동안 받았던 혜택은 물론 위약금까지 내야 합니다.
- 선택 약정 할인제도 신청하는 방법 알아보세요.
공시 지원금과 차이점
통신사를 통해서 핸드폰을 구매하러 가면 담당자가 2가지 지원 혜택을 설명합니다.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입니다. 둘 중에 하나만 선택을 해야 하는데요. 공시 지원금은 통신사에서 핸드폰 가격을 일부 지원해주는 금액입니다. 요금제 가격을 할인해주는 선택 약정과 차이가 있지만, 할인한다는 성격이 동일해서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이 내용을 베베 꼬아서 설명한다면 그 대리점은 거르시기 바랍니다. 이것도 모르고 파는 것도 문제고, 알면서 헷갈리게 만드는 녀석들도 문제입니다.
공시 지원금은 핸드폰 기종별로, 통신사별로 각각 다릅니다. 그래서 선택 약정과 가격을 비교하고 싶다면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공시 지원금이 얼마인지, 선택 약정으로 하면 얼마나 할인되는지 어렵게 찾지 마시고,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비교 사이트 "스마트초이스"를 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사이트 들어가셔서 "스마트 라이프 > 단말기 지원금 조회 > 단말기 기준으로 조회" 경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할인 더 많이 받는 방법
- 통신사 제휴카드 이용하기
10년 이상 경제활동을 하다 보니 생활비 중에서 변동지출은 예측이 되지 않아서 신용카드 혜택을 제대로 누리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고정지출 항목을 중점적으로 할인받으면 훨씬 이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월세, 관리비, 통신비, 주유비 등이죠. 그런데, 이 중에서 가장 많이 할인받을 수 있는 항목이 바로 통신비였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영화를 자주 보기 때문에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무조건 사용합니다. 그리고 매달 지출하는 항목이 일정하지가 않아서 어디서든지 카드 포인트로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매달 10만 원이 넘어가는 금액에서 선택 약정 25% 외에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나서 쾌재를 불렀는데요. 바로 통신사 제휴카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KT 고객이라서 찾아보니 "kt-현대카드 M Edition3(통신할 인형 2.0)"이 제 생활패턴에 가장 적합했습니다.
생활비로 50만 원 이상은 기본적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전월 실적을 채우는 것은 무리가 아니었고, 매달 통신비 15,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온라인으로 쇼핑을 자주 하는데, 제휴된 곳에서 결제를 하면 포인트가 최대 10%까지 적립이 되니까 안 할 이유가 없더라고요.
- 통신사별로 제휴카드가 다르기 때문에 KT에서 먼저 내용을 숙지해보시고, 눈에 익히시기 바랍니다.
KT 통신비 할인카드 알아보기
[도움되는 글 더보기]
아이폰 자급제 싸게 구매하는 방법 알아보기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만 하면 배부르게 뱃살 빠진다!
35세에 일찍 퇴사하는 방법?
흙수저가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