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인증서가 왜 이렇게 많아졌는지 모르겠습니다. 선택권이 다양해진 만큼 장단점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유는 너저분하게 이거 쓰고 저거 쓰고 하는 걸 싫어하거든요. 어차피 카카오톡은 무조건 사용하는 것이고, 인증서도 카카오 것으로 사용하면 앱 관리도 깔끔하고 연동성도 대박입니다.
- 오늘은 카카오 인증서를 같이 발급해보고 어떻게 하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활용 예시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 스마트폰
- 카카오톡 앱
- 인터넷뱅킹 가능한 계좌
발급 방법
카카오톡 하단 5번째 3점 더보기 > 상단 pay 클릭 > 상단 4번째 전체 > 전자문서 인증 클릭 > 인증서 발급
스마트폰을 들고 위 경로로 접속하시면 1분도 안되어서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로 인증서를 발급받을 때는 본인임을 확인하는 인증절차 2단계가 필요합니다. 첫째는 휴대폰을 이용한 인증, 둘째는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를 이용한 인증입니다. 이후 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모든 것이 완료가 됩니다. 다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휴대폰 인증 : 주민등록번호 앞 7자리, 문자메시지 6자리 입력
- 은행계좌 인증 : 인터넷 뱅킹 필요, 1원 송부된 입금자명 확인
- 비밀번호 설정 : 8~15자리, 영문 대/소문자 및 특수문자 혼용 권장
주의 사항
유효기간은 총 2년이고, 기간이 만료되면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과거에 공인인증서처럼 여러 은행 사이트를 방문해서 불필요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복잡한 절차를 거치는 그런 말도 안 되는 재발급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위처럼 간편하게 다시 진행하면 됩니다.
제휴 맺은 기관이나 사이트 어디서든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제휴 맺는 곳이 별로 없는 것 아니냐고 걱정하시는데, 정말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일상생활하는데 인증서가 필요한 대부분의 서비스는 전부 제휴가 맺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과거 공인인증서보다 더 활용범위가 더 넓다고 보시면 됩니다.
활용 예시
연말정산 쉽게 하자
12월 연말정산을 하는 시기가 다가오면 본의 아니게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안 그래도 절차가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이 산더미인데, 로그인까지 불편하다는 인식이 워낙 강해서 그렇습니다. 연말정산의 복잡했던 모든 절차를 카카오톡으로 진행하면서 로그인은 카카오 인증서로 하게 되면 훨씬 간편해집니다.
- 카카오톡을 이용한 연말정산 서비스는 카카오톡 하단 5번째 더보기를 눌러서 상단 지갑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계좌 개설하자
요즘에는 은행계좌를 개설할 때도 직접 창구를 방문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모바일 뱅킹 앱을 접속하거나 계좌 개설 과정에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달러 투자를 위해서 SC제일은행의 외화예금을 개설했었는데요. 어떤 은행은 공동 인증서를 쓰고, 어떤 은행은 해당 은행에서 만든 인증서를 사용하다 보니까 너무 헷갈리는 겁니다. 그래서 전부 초기화시키고 카카오 인증서로 통일을 해버렸는데, 이렇게 편할 수가 없습니다.
- 더 좋은 점은 카카오 인증서와 연동되어 있는 사용처를 카카오톡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까 통합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관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