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집주인 관점에서 자리톡으로 임대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해당 서비스는 본인 명의로 구매한 원룸이나 오피스텔, 상가 등으로 임대 수익을 내는데 필요한 모든 보조 관리 역할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전까지만 해도 본인이 직접 수기로 작성하거나 전화로 했던 것을 오로지 모바일 앱으로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본 정보는 2023년 3월 1일 기준입니다.
개요
스마트 임대장부를 자동으로 작성해 주는 것이 핵심이다. 가계부 쓰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되는데, 이전에는 대부분 엑셀로 정리하는 것으로 흡족해했을 것이다. 그런데 2년마다 혹은 더 앞당겨서 매번 세입자가 바뀌면 임대 장부 수정하고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에너지가 소비된다. 이 부분을 앱으로 전부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래 이미지를 확인하기 바란다. 세입자 정보를 등록하면 언제 얼마나 월세가 들어와야 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미납이 발생하면 빨갛게 칠해서 안내를 해준다. 호실이 많은 건물을 운영하고 있다면 세입자를 더 추가할 수 있다.
사용 후기
1. 세입자 고지서 무료 발송
세입자에게 월세 고지서를 발송한다는 것은 생각도 못했는데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옵션이다. 이미 세입자 전화번호가 저장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자리톡 앱이 날짜에 맞춰서 자동으로 고지서를 발송해 준다. 내가 빌라를 3개 가지고 있고 세입자만 20명이 넘는다. 현재까지 연체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그리고 가끔 마주치는 세입자분들과 얘기를 해보면 해당 고지서 문자 덕분에 안 까먹고 납부를 잘할 수 있다고 했다.
2. 전자문서
세입자와 쉽게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단체로 공지할 사항이 있으면 이제 빌라 출입문에 종이를 붙여놓지 않고 자리톡 공지사항으로 대체한다. 세입자도 이걸 설치해서 나에게 문의할 내용이 있으면 메시지를 보낸다. 개인 문자 보관함으로 관리를 했으면 정말 구분하기 어려웠을 텐데 자리톡 앱으로만 세입자와 관련해서 모든 내용이 압축되다 보니 관리하기 정말 편하다.
3. 임대인 커뮤니티
임대인들끼리 대화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있다.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 다른 분들이 어떻게 해결했는지 직접적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이전에 보일러 고장으로 인해서 세입자와 문제가 발생했었는데 커뮤니티 내용을 전부 모아서 세입자에게 공유했더니 기준이 마련되어서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4. 공실 무료 광고
기존에는 세입자를 구하기 위해서 중개 요청하는 게 엄청난 일이었다. 믿을만한 곳을 몇 군데 정해서 홍보해 달라고 일일이 방문해야 했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자리톡에서 중개요청을 무료로 해주는데, 근처 부동산 최대 20곳에 요청 문서를 한 번에 발송해 준다. 계약이 성사되면 중개 수수료만 지급하면 된다. 다만, 이것만 믿고서 기다리면 안 되고, 중개인이 내 물건을 제대로 홍보할 수 있도록 친분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
결론
자리톡 없으면 이제 관리 못한다. 아는 지인에게 해당 앱을 소개해줬는데 처음에는 복잡해 보인다고 거절하다가 정확히 10분 정도 만지작 거려보더니 대박이라면서 난리를 쳤다. 나이 드신 분들도 충분히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개인에게 이걸 다 맡기지 말고 본인이 직접 관리해 보자.
지금까지 집주인이 자리톡으로 임대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임대인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를 추가로 탐색하기 바란다.
임대인 월세 계약 주의사항 계약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