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경유 휘발유 차이 3가지에 대해서 소개한다. 기름 성분에 대해서 학문적인 얘기를 한다기보다 이를 이용하는 자동차에 대해서 언급하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사실은 경유차가 구매 비용과 유지비가 저렴한 대신 환경부담금과 같은 세금이 더 크다고 알고 있다. 그런데 이것은 초창기 때 평균적인 얘기이고, 지금은 세부적으로 따져보면 다른 부분이 꽤나 있으니 본 내용을 통해서 확인하도록 하자.
본 정보는 2022년 12월 1일 기준입니다.
차이점
1. 성능
경유를 영어로 디젤이라고 하고, 보통 얘기할 때 디젤차라고 얘기한다. 반대로 휘발유는 가솔린차라고 한다. 평균적인 성능 차이를 단 몇 마디로 설명하면, 디젤차는 가솔린차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음이나 진동에 취약해서 승차감이 별로다. 다만 적은 에너지로 힘을 내기 때문에 거친 환경에서 사용하기 좋다. 차량 연비는 휘발유가 더 좋긴 한데, 경유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종합적으로 따지면 디젤차 연비가 더 좋다고 표현한다. 그런데 경유가 휘발유 가격을 역전하게 되면 얘기가 좀 달라지긴 한다. 보통 투박하게 운전하는 SUV 차량에 보통 디젤엔진을 채용하는데, 최근에는 SUV라고 하더라도 요즘 도로 자체가 워낙 잘 되어있어서 세단하고 동일한 승차감을 원하는 수요가 많아 가솔린 엔진을 채용하고 있다. 둘을 각각 타보면 정말 승차감 차이가 많다. 그렇지만 앞서 얘기한 대로 디젤차는 낮은 에너지로 힘을 내기 때문에 오프로드 환경에 접해있는 캠핑에서 조금 더 유리한 측면이 있다.
2. 제도 및 수요
디젤의 가장 큰 단점은 환경오염을 심하게 유발한다는 것이다. 물론 저감장치를 달고 나오기는 하지만 뒤에서 냄새를 맡아보면 정말 고약하긴 하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고, 이에 대응해서 현대차 기아차에서도 전기차, 수소차로 전환을 하고 있기 때문에 디젤차 수요는 점점 줄어들 것이다. 더 이상 디젤 엔진도 개발하고 있지도 않고, 기존에 가지고 있는 걸로 현재 신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완전 퇴출이 된다면 제도적으로 세금이나 이런 부분에서 페널티를 많이 받긴 하겠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디젤차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가 없어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시기가 반드시 온다.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들면서 더 이상 구매 옵션에서 장점이 없으면 디젤차를 구매해도 나쁘지는 않다. 어차피 한번 구매하고 감가상각 수명이 다 될 때까지 사용하는 기간이 보통 10년 안이기 때문에 시기를 잘 맞춰서 구매하면 될 것 같다.
3. 구매 가격 및 유지비
차종 불문하고 디젤차가 더 비싸다. 기아 쏘렌토 2023년형 모델을 예로 들어서 구매 가격과 유지비를 비교해보겠다. 가솔린 터보 2.5 프레스티지 트림은 3천3백만 원 정도, 디젤 2.2 동일 트림은 3천6백만 원 정도이다. 그런데 1년 유지비를 서로 비교해보면 디젤차가 1백만 원 정도 더 저렴하다. 둘의 가격이 비슷해지려면 3년이 지나야 한다. 그 이후부터는 디젤차가 더 저렴하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최종적으로는 중고 가격에 달려있다. 시세가 어떻게 결정될지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건 지금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이긴 하다. 결론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디젤차가 더 저렴해지는 것은 사실인데, 친환경 정책으로 인해서 더 이상 개발을 하지 않기 때문에 중고가 방어가 가능할지는 의문이다.
구매 가이드
전기차가 활성화되는 시기가 2030년이라고 예상을 하는데, 그동안에는 디젤차와 가솔린차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합리적인 구매를 해도 된다. 소음과 진동이 어느 정도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면서 5년 이상 오래 탈 계획이라면 디젤차를 추천한다. 그게 아니고 짧은 기간 계약을 맺고 이용하는 장기렌트 혹은 리스를 선택한다면 가솔린차를 추천한다. 어쨌거나 중고로 팔아야 하는 것을 무시할 수 없는데, 매년 시장 변동폭이 워낙 크다 보니 예상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럴 때는 중고 가격을 미리 책정해서 판매하는 장기렌트나 리스도 꽤나 합리적인 구매 방법이다.
지금까지 경유 휘발유 차이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큰돈이 들어가는 만큼 현명하게 판단을 해서 구매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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