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썸네일

 

본 포스팅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종류 3가지에 대해서 소개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상품 종류가 아니라 담당하고 있는 정부 기관 명칭을 먼저 숙지하는 것이다. 이것만 즐겨찾기 해놔도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자금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본 정보는 2023년 6월 1일 기준입니다.

 

1. 소상공인만을 위한 "시장진흥공단"

새롭게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  이미 하고 있지만 경영상 자금이 부족한 분들이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이라는 이름을 대놓고 사용하고 있는 명실상부 가장 대표적인 정부 기관이 바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다. 여기에서 모든 자금을 주관하고 있다. 크게 직접, 대리 2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말 그대로 직접은 공단 예산으로 빌려주는 것이고, 대리는 은행자금을 주는 대신에 공단에서 보증을 서주는 것이다.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으로 분류되는 곳은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이면 가능하고, 제외업종은 유흥 향락업종,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이다. 나머지는 모두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인 업체여야지만 해당 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

 

 

2. 저소득층을 위한 "서민금융진흥원"

여기는 저소득층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정부기관이다. 생계비에 필요한 생활안정자금, 고금리에 허덕이는 걸 막아주는 대안자금, 소상공인들에게 기회를 주는 창업 운영자금으로 구분되어 있다. 본인이 가진 건 별로 없지만 배포가 커서 장사를 시작하면 잘할 것 같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여기에 문을 두들겨 봐야 한다.

 

 

3. 1인 자영업자는 "근로복지공단"

저소득 근로자를 위해 자금을 마련해 주는 기관이긴 한데 혼자 활동하는 자영업자들도 생활안정자금을 빌려서 사용할 수 있다. 총 8가지 종류로 용도에 따라 사용하도록 구분되어 있다. 심사과정에서 용도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야 승인이 떨어진다는 소리다. 1인 자영업자라고 아무나 빌려주는 게 아니라 중소기업사업주 산재보험 특례에 3개월 이상 가입되어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종류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창업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아이디어만 좋다면 무상으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 도움 되는 정보를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창업자금 정부지원금 종류 찾아보는 방법
소상공인 생활안정자금지원 신청절차 따라 하기
소상공인을 위한 저금리 생활대출을 받는 방법
소상공인 자영업자 새 출발 기금 대상자 및 신청방법 3단계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