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다른 이유가 없었는데 이빨이 계속 흔들려서 집에서 나름대로 노력을 하다가 결국 치과를 방문하고서 문제를 해결했던 적이 있었다. 그 시기에 내가 경험했던 내용을 공유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으면 정리를 하려고 한다.

본 정보는 2023년 5월 1일 기준입니다.

 

흔들리는 이유

내가 경험한 걸 얘기하면 풍치, 외부 충격, 잇몸 염증 이 정도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 풍치는 치석이나 치태가 쌓여서 생기는 건데 이건 사실 관리를 소홀히 했다는 증거라서 그동안 저녁마다 술 마시고 양치 안 하고 잤던 나 자신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게 쌓이다 보니까 잇몸에 염증도 생겨서 엄청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이 시기에 이빨이 흔들리는 걸 경험한 적이 있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가 흔들리는 것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았는데, 나이가 들다 보니까 점점 약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최근에는 길을 지나가다가 어떤 사람하고 부딪히면서 골이 띵한 경험을 했었는데 이후부터 어금니 한쪽 부분이 흔들거리면서 뭔가 기분이 묘한 느낌을 받았었다.

 

 

 

해결 후기

1. 민간요법

별다른 정보가 없을 때 인터넷에 떠도는 민간요법들을 전부 다 해봤다. 소금물로 양치하거나 얼음으로 마사지하거나 뼈에 좋은 칼슘이 들어있는 멸치 같은 음식을 자주 먹거나 이런 식으로 한두 달 정도 살았는데 사실 별다른 효과를 보지는 못했다. 이건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당연한 결과인데, 민간요법은 전혀 검증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믿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어쩌다가 한 번씩 괜찮을 때도 있긴 한데, 우리가 의사는 아니니까 귀찮아서 집에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병원을 가는 게 차라리 낫다.

 

 

2. 먹는 약

결국 치과를 방문했는데, 선생님께서 CT 사진을 보더니 조금 더 기다려봐도 될 것 같다고 얘기를 했다. 신경을 건드린 게 아니고, 아직까지는 치아가 고정되어 있어서 자리 잡을 때까지 좀 기다려보자는 의견이셨다. 이 말씀 외에 별다른 조치가 없어서 약 같은 거 먹을 거 없냐고 물어봤는데, 굉장히 재밌는 얘기를 해주셨다. 다른 환자분 중에 인사돌이나 이가탄처럼 잇몸에 좋은 약을 먹어도 되냐고 물어본 적이 있다고 한다. 이게 치료약이 아니고 잇몸관련해서 건강 보조 제 이 기 때문에 실제로 효과가 있다고 확언할 수 없다고 얘기해 주셨다.

 

 

3. 치아 살리기

2주가 흘렀는데도 여전히 이빨이 흔들거려서 병원을 다시 방문했다. CT를 다시 촬영했고, 치아 하나가 신경이 손상된 것 같다고 하셔서 이건 신경치료를 먼저 하고 임플란트를 하든지 고민을 해보자고 하셨다. 나머지는 신경에 문제가 없어서 뼈가 부러지면 깁스를 하듯이 치아고정술로 고정을 시키는 걸 하자고 하셨다. 교정하듯이 딱 그 부위만 철사 같은 걸로 고정을 시켰다. 자연치를 살리는 게 좋다고 말씀하셔서 이걸로 진행했는데 결과적으로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을 한다. 신경이 맛이 간 치아는 결국 임플란트를 하기로 마음먹었는데, 건강보험이 적용 안 되는 데다가 가격이 120~140만 원 정도 들어가서 조금 부담되긴 했지만 지금은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 이빨이 흔들릴 때 해결 했던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치과를 선택하는 방법과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임플란트 할 때 지원금 받을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참고하기 바란다.

좋은 치과 고르는 법 (ft. 기본 편)
노인 임플란트 국가 지원 금액 알아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