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어르신분들이 생활복지를 편리하게 누리실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주거 및 교통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전 시리즈에서는 노후 소득이 불안한 경우를 대비해서 수입 혜택에 대해 총정리를 했고, 오늘은 2탄으로 생활혜택에 대해 정보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 노인 혜택 30가지 중에 5가지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생활혜택
주거 지원
- 무주택 저소득층
- 전세임대주택
무주택 저소득층에 해당하신다면 LH에서 제공하는 전세임대주택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세임대주택은 LH가 저렴한 가격으로 어르신들에게 기본 2년간 제공하는 전셋집입니다. 무제한으로 계약 갱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생 거주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셋집이라고 해서 몇억씩 하는 전세보증금을 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LH에서 전세보증금을 집주인에게 이미 냈고, LH는 전세보증금의 2% 또는 5%에 해당하는 임대보증금만 어르신들에게 받고 주택을 빌려드립니다. LH에서는 중간 교량 역할을 하면서 금전적으로 힘드신 어르신들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 정리하면, 전세보증금이 1억 원짜리 집이라면 어르신들은 500만 원만 내고 무제한으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시내 교통비 지원
- 지하철 전국 무료
- 버스 일부 무료
서울을 포함해서 우리나라 대부분의 지하철에서는 노인복지법에 의해서 만 65세 이상이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기에서 무료승차권을 발급하는 방법도 있지만, 지하철이 오고 가는 복잡한 환경에서 매우 불편한 절차입니다. 그래서 무임 교통카드를 발급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무임 교통카드는 2곳에서 발급이 가능한데, 첫째는 주민센터에서 단순 교통카드 기능만 있는 카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신한은행에 가서 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된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 신분증을 들고 직접 방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대중교통을 자주 타시는 분들이라면 이 정도 수고로움은 감수해야겠죠.
버스는 아직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최근에서야 지역별로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65세 이상 노인분들에 한해서 버스요금을 무료로 제공하고는 있습니다. 2021년 7월부터 시행했던 안산시가 대표적이고, 춘천시는 2022년부터 기초연금을 받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거리와 환승 횟수 상관없이 무료로 무제한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한다고 합니다.
- 버스는 각 지역별로 소식을 접하셔야겠습니다.
기차, 비행기 할인
- KTX, SRT, 무궁화호 등 30% 할인
- 비행기, 여객선 최대 20% 할인
기차 같은 경우에는 승차권을 예매하는 과정에서 인원을 선택하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서 경로(만 65세 이상)에 체크를 하시면 자동으로 할인이 적용됩니다. 당연히 본인 개인정보로 코레일에 로그인을 하기 때문에 나이가 매칭 되는지 바로 파악이 됩니다.
- 비행기와 여객선의 경우도 국내선에 한해서만 경로우대 할인을 제공하는데, 비행기의 경우 10% 할인, 여객선의 경우 20% 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신비 50% 감면
- 기초생활수급자에 한해
기초생활수급자는 2가지 부류로 나뉘는데,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이신 분들은 기본적으로 통신비 50% 또는 한도 26,000원을 감면해줍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 통신비가 52,000원 이하라면 이 금액에서 50%를 감면해주고, 52,000원 이상이라면 26,000원을 지원해줍니다.
- 주거, 교육급여를 받으시는 분들은 통신비 50% 감면 또는 11,000원을 감면해줍니다.
신청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통신비 외에도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요금도 동시에 할인받고 싶다면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한꺼번에 온라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럴 경우 조금 과정이 복잡해집니다. 통신비만 감면 혜택을 받고 싶다면 전용 콜센터 "1523" 또는 통신사 고객센터 "114"로 전화를 하면 즉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 통신비와 동일한 자격조건에서 전기, 도시가스 요금도 감면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생활비 지원
-기초생활수급자에 한해
1인당 연간 10만 원을 지원해주는 문화누리카드가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문화복지혜택인데요. 도서, 음악, 영화뿐만 아니라 관광 및 체육 관련 서비스나 용품들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한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의 혜택을 제외하고 만 65세 이상이라면 무조건 할인받을 수 있는 문화혜택이 있습니다.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곳은 국공립박물관, 국립 및 사립 공원, 미술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5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은 국공립 국악원, 정부나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연장입니다.
[관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