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오르기 운동이 엄청난 효과를 가져온다는 여러 사례들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단이 무조건 있을 수 밖에 없는 아파트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누군가가 운동을 하라고 압박을 주지 않아도 바로 옆에 운동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하지 않는다면 이런 분들은 하체비만이라고 주변에 스트레스를 주면 안된다.

  • 남자친구에게 나 하체 너무 뚱뚱한것 같다고 해놓고 운동도 하지 않을거면 제발 그만 얘기하고 조용히 좀 있어란 얘기다.
  • 주변에서는 노력하지 않은 사람이 신세한탄만 하는 그런 모습을 매일 보기 싫을 것이다.

 

하체비만을 파헤쳐보자

하체에 살이 많다는 것은 불필요한 모든 영양분이 하체쪽으로 몰린다는 의미가 된다. 남자분들에 비해서 여성분들이 하체비만에 대해서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는데, 여기에는 2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평소에 운동이라곤 담을 쌓고 살다가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몸매가 이뻐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내가 먹는 음식들이 전부 살로 가기 때문이다.

 

1.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는다.

보통 남자들이 하체가 굵은 이유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어릴 때 태권도와 같은 하체 중심의 운동을 한 것으로 얘기를 많이 들었다. 반면에 여자들은 유전, 호르몬 등의 요인이 분명 있지만, 어릴 때나 학창시절에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았다고 한다.

  • 그러다보니 성인이 되어서 필라테스나 헬스를 하게 되면서 나는 왜 살이 안빠지지라고 신세한탄을 하는 경우가 많다.

 

운동은 엔진과도 같다. 처음에는 빠르게 열이 오르지 않다가 점점 회전을 하게 되면서 시간이 흘러 엄청난 속도로 열을 내뿜게된다. 이것이 바로 운동효과이다. 어릴 때부터 운동을 해온 사람들은 이미 열에너지를 내뿜을 수 있는 몸 상태가 갖춰져있다. 물론 어릴 때만 운동하다가 어른이 되어서 운동을 담쌓는다면 다시 몸상태가 쓰레기가 되는 것이다.

  • 그럼 정답은 나왔다. 하체비만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운동에 익숙해지는 몸상태가 되어야 하고, 운동을 담쌓고 살았던 분들이라면 최소 1년이상을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2. 먹는 음식에 문제가 있다.

음식을 먹는 것은 당연히 해야할 일인데,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건강하지 못한 것들만 먹게된다면 문제가 된다. 내가 어려운 얘기를 하는게 아니다. 당연한 소리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어떤 분들은 음식을 먹기만 하면 하체만 살찐다고 하신다. 그러면서 나는 하체에 살이 잘 찌는 체질이라고 본인 스스로 단정을 지어버린다.

  • 결론만 얘기하면 사람마다 살이 잘찌는 부분이 있긴 한데, 보통 그 부위를 운동하지 않아서 그렇다.

 

나는 살이 잘 찌는 체질이라고 결론을 내는 것은 본인 스스로이지, 전문가들이 얘기해준 것은 아니다. 정말 1년이고, 2년이고 열심히 운동을 하면서 건강하게 적당하게 식사를 해보고 본인의 체질을 판단해야한다는 뜻이다.

  • 하체비만에 대한 나의 생각은 변함이 없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택하지 않았다고 나는 자신한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그럼 하체비만을 왜 달고 사는지 이유를 알았다면 계단오르기와 같은 실천을 해보자. 미우새라는 예능프로그램에서 가수 김종국과 매니저분이 계단을 오르는 모습이 방영된 적이 있었다. 아마 많은 주부분들께서 저런 방법이 있었네하고는 모두 계단으로 나왔다는 후문이 있다.

 

계단을 오르는 것은 분명 운동효과가 존재한다. 운동효과가 있고 없고를 판단하는 기준은 심장박동수를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신기하게도 우리 몸은 몸을 움직여서 심장박동수가 증가를 하면 땀이 배출이 된다. 그럼 운동 열심히 했다는 소리이고, 살이 빠진다는 소리이다. 

  • 긴장을 해서 심장박동수가 증가를 하더라도 체지방 감량에 효과가 있긴 한데, 우리가 매일 긴장을 하면서 살 수는 없다.

 

그런데 계단을 오르는 운동을 적어도 1시간 이상은 해야된다는 것이다. 아, 오늘 계단오르기 운동 1시간 해야지 하고 계획을 잡고 운동을 하면 오히려 안하는 사람들이 많다. 필자가 추천을 드리는 바는 운동은 생활속에서 해야한다는 것이다. 어떤 건물을 가더라도 엘리베이터보다는 짧지만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이렇게 하루하루 짧게짧게 운동하는 기회를 늘린다면 그 시간을 합산했을 때 1시간에 도달해 있을것이다.

[관련 글 더보기]

 

집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 알아보기

오늘은 집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우리의 뱃살은 날로 갈수록 축 늘어집니다. 여름휴가 시기만 되면 내 몸이 더 이상 날씬해지는 방

kor4u.tistory.com

 

30분 걷기 효과를 경험하다(ft. 노르딕워킹)

직장인이 되면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게 되는데요. 저도 사회생활을 한지 어느덧 5년이 지났는데, 한창 바쁠 시기인데도 최대한 저의 시간을 쪼개서 운동을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그중에서 30분

kor4u.tistory.com

 

매일 3km 달리기 운동 후기(ft. 주의사항)

달리기를 매일 하는 것 자체가 불편한 일이긴 하지만 그만큼 내 몸을 지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매일 3km를 달리기 하면서 내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을 전달 드려고

kor4u.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