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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IRP 계좌 개설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소개한다. 이제는 집에서 모바일앱으로 비대면 개설하는 것이 기본이 되었다. 그런데 서류 제출은 별도로 이메일이나 팩스로 발송을 해야 한다. 그래서 PDF 또는 이미지화시켜서 업로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대로 따라 할 수 있도록 발급받는 과정도 자세히 다룰 것이다.

본 정보는 2022년 12월 1일 기준입니다.

 

가입 절차

시중은행 또는 증권사에서 자유 입출금 계좌를 우선 개설해야 한다. 이후 IRP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2가지 과정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이때 공통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신분증이다. 카메라로 스캔을 하는 과정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IRP 계좌 개설 과정에서는 추가로 증빙 서류가 한 가지 필요한데, 가입이 가능한 대상자인지 자격을 증빙하는 목적이다. 이후 심사를 거쳐서 가입여부가 확인되면 얼마나 납입할지 언제 수령받을지 등의 세부적인 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은 아주 간단하고 실질적으로 손가락을 움직이는 시간은 5분도 채 안 걸린다.

 

필요한 서류

1. 개인적으로 납입하는 경우

IRP는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약자로 개인형 퇴직연금이긴 한데 퇴직금만 넣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반 개인연금처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언제든지 가입해서 납입이 가능하다. 그럼 연금저축이랑 무슨 차이가 있냐? 노후 대비를 위한다는 큰 목적은 동일하고 세부적인 혜택이나 운용방식이 살짝 다를 뿐이다.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은 기본이고 직업과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본인이 사업자라면 사업자 등록증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2가지를 챙긴다. 직장인이라면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 영수증을 챙긴다. 퇴직연금에 가입한 직장인이라면 재직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 퇴직연금가입확인서 3가지를 챙긴다.

 

 

발급 방법

사업자 증명서는 정부 24에서 검색하면 바로 발급 요청이 가능하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 상단 메뉴 > 민원 요기요 > 개인민원 >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경로를 이용하자.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 영수증은 회사 인사팀을 통해서 발급이 가능한데, 원천징수 영수증 같은 경우에는 해주지 않는다면 "홈택스 > 좌측 상단 My 홈택스 > 연말정산 간소화/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경로를 이용해서 해결한다. 퇴직연금가입확인서는 가입한 은행 사이트에 방문해서 검색창을 이용해 발급하기 바란다. 은행별로 경로가 다르기 때문에 검색하는 게 가장 빠르다.

 

2. 퇴직금을 수령하는 경우

직장인이 대상자이다. 퇴사를 하면 퇴직금을 받는데 이제는 무조건 IRP계좌로 받아야 한다. 2022년 4월부터 법이 개정되었다. 회사에서 안내를 해주기도 하겠지만 본인이 직접 챙기길 바란다. 계좌를 개설할 때는 신분증과 더불어서 재직증명서 정도만 있으면 된다. 만약에 다른 은행에서 이미 IRP 계좌가 있던 분들이 다른 곳으로 옮기고 싶다면 타사 IRP 가입확인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퇴직금이 계좌로 옮겨지면 은행에서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요구한다. 여기까지 진행해야 최종적으로 계좌 개설이 끝나는 것이다.

 

발급 방법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일반 원천징수 영수증과 발급 과정이 동일하다. "홈택스 > 좌측 상단 My 홈택스 > 연말정산 간소화/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경로를 이용하기 바란다.

 

 

지금까지 IRP 계좌 개설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세액공제 혜택과 더불어서 이걸로 주식투자도 할 수 있으니 일반 증권계좌보다 훨씬 괜찮다. 몰라서 가입하는 사람이 태반이니 주변 사람들에게도 널리 홍보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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