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아파트를 구매하고 싶다면 먼저 주택청약통장 조건을 충족하고, 그다음 "청약 홈" 사이트에서 청약신청을 하면 됩니다. 굉장히 간단한데도 불구하고, 청약이라고 하면 겁부터 내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려면 밥 먹고 세수하듯이 청약하는 방법을 일상화하셔야 합니다.
- 오늘은 청약 신청하는 방법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의사항들에 대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 주택청약통장 1순위 자격
- 본인 인증서
- 청약자격확인
- 청약 일정
- 내 집 마련 마음가짐
위 5가지를 순서대로 사전에 준비하시면 신청하는 데 훨씬 수월합니다. 청약을 신청하는 과정 자체는 가이드하는 대로 따라만 하면 되는데, 그 단계별로 필요한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5가지를 준비하면서 주택청약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주택청약통장을 개설만 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통장에 얼마나 납입을 해야 하는지에 따라서 순위가 매겨지게 됩니다. 1순위, 2순위, 무순위 3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주택청약은 남들과 경쟁해서 이겨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1순위로 만들어 놓아야겠죠.
공공분양 청약통장 1순위 조건
민간분양 1순위 청약 조건
둘째로, 내가 거주하고 싶은 주택의 성격에 따라서 내가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확인을 하고, 청약 일정을 달력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이 2가지는 청약 홈 메뉴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강조드리는 부분은 바로 마지막, 내 집 마련에 대한 마음가짐입니다. 이런 동기 없이 나머지를 준비할 수 없거든요.
- 저의 경우, 주택이 필요한 나이가 되면 그냥 내 수준에 맞는 아파트 구매해서 살아야지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 그런데 나이가 들다 보니 주택이라는 것이 재테크의 끝판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중에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바로 주택청약이었습니다.
신청방법
청약 홈 접속 > 좌측 마이페이지 > 인증서 로그인 > 청약 신청 클릭 > ATP 클릭
위 경로를 통해서 청약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사실 신청 단계까지 오려면 사전에 청약자격이 되는지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위 준비물 단계에서 해결하셨을 거라 믿고요. 내가 원하는 아파트의 청약일정이 되면 9시 ~ 17시 30분 동안 청약신청과 취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은 청약신청 과정에서 어떤 것을 클릭해야 하는지 일 겁니다. 이 내용은 아파트와 청약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아셔야 하는데요. 실제로 진행하는 과정 중 대표 격에 해당하는 내용들만 같이 해보면서 용어도 알려드리겠습니다.
ATP 클릭 후
1단계
특별공급, 1/2순위, 무순위, 취소 후 재공급 4가지 메뉴가 보일 겁니다. 특별공급은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생애최초 등 거주할 주택이 반드시 필요한 분들에게 특별히 공급하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기 때문에 청약에 당첨될 확률이 높은 편이죠. 나머지 옵션들은 청약통장 순위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 취소 후 재공급은 청약제도에 위배되는 행위를 해서 취소가 된 주택들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2단계
청약 자격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무주택세대 구성원"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무주택"이란 주택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말인데, 본인 명의로 된 집이 없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대표적으로 전월세집에 사시는 분들은 무주택인 거죠. "세대 구성원"이란 가족 구성원 모두가 무주택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느 한 명이라도 자신의 명의로 주택을 가지고 있다면 무주택이 안됩니다.
- 청약은 가구 단위로 조건을 본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도움되는 글 더보기]
청약이 되어도 돈이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불로소득 이루는 방법 따라 하기
[흥미로운 글 더보기]
매일 이것만 하면 배부르게 뱃살 빠진다!
35세에 일찍 퇴사하는 방법?
흙수저가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