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은 해고하다 fire에서 파생된 용어로, 조기은퇴자들을 얘기합니다. 여기에는 한 가지 조건이 있는데 바로 은퇴자금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나머지 인생을 일하지 않고도 먹고살 수 있는 돈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회사생활에 지루함이나 힘듦을 느끼고 나만의 인생을 설계하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나오게 된 문화현상인 것 같습니다.
- 그렇다면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 은퇴자금으로 얼마나 필요할까요?
- 본 포스팅에서는 40세를 기준으로 얘기를 전달드립니다.
40세에 불노 소득을 원한다
- 1인 가구 기준 월 200만 원
- 수도권 2억 원 정도 아파트
- 시세 5천만 원 자동차
위 조건은 40세에 가지고 싶은 자산을 적은 것입니다. 총 목표 금액은 2억 5천만 원에 불노 소득 200만 원입니다. 이 목표가 달성된 이후에는 추가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불노 소득은 일을 하지 않고도 들어오는 돈을 말합니다. 오로지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필살기와도 같은 것이죠.
- 누군가는 일을 하지 않으면 평생 놀고먹고 살겠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우리 인간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발전하지 않으면 몸에 좀이 쑤십니다.
저는 40세에 불노 소득 200만 원을 원했습니다. 앞으로 직장생활을 온전히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기 시작해서죠. 누군가는 저에게 의지가 부족하다고 얘기를 하지만 의지의 기준이 정년퇴직할 때까지 회사를 꿋꿋이 다니는 것이라면 내 인생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없는 것 같습니다. 내 인생을 스스로 설계하면서 평생을 살아가는 것이 소중한 가치라고 느꼈기 때문에 남들이 생각하는 방식에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 심지어 그렇게 조언하는 그들조차도 다양한 삶을 살아보지 않고, 자기 인생을 기준으로 조언할 뿐입니다.
은퇴자금 계산하기
우리나라 남자 평균 취업 나이가 28~30세 사이입니다. 앞서 얘기한 모든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10년이라는 시간 안에 모든 것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주 간단한 계산이 필요합니다. 총 120개월 동안 2억 5천만 원의 집과 차를 얻기 위해서는 매달 166만 원씩 모아야 합니다.
불노 소득 월 200만 원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주식 수익률 6%를 기준으로 대략 4~5억 정도의 투자금액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월세 수익 기준으로 대략 2억 원의 오피스텔 4 채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단편적으로 봤을 때, 10년 동안 매달 3~400만 원 정도 모아야 하는데, 일반 근로자라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금액입니다.
물론 연봉은 상승하고 주식은 복리효과로 인해서 10년 동안 투자금액은 계속해서 불어나긴 하지만 그래도 역부족인 것처럼 보입니다.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이 부족할 때는 다양한 목표를 하향 재설정한다거나 소득을 더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관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