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각종 정책자금이나 지원사업 혜택을 받을 때 반드시 필요한 서류이고, 발급하는 과정이 다소 어렵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최대한 간단한 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본 정보는 2022년 9월 1일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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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확인서란
법적으로 소상공인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최근에 코로나 지원금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정책자금부터 시작해서 정부에서 제공되는 엄청난 혜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제공받으려면 소상공인 확인서를 제출해서 본인이 자격조건이 되는 것을 밝혀야 합니다.
발급처는 총 2곳입니다.
- 첫 번째는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인데, 여기에서 발급받는 확인서는 착한 임대인 제도, 선결제 캠페인 세액공제용에 사용할 때 쓰입니다.
- 두 번째는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인데, 여기에서 발급받는 확인서는 나머지 모든 정책자금이나 복지혜택을 이용할 때 쓰입니다.
발급 기준
소상공인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아래 신청방법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본인이 법적으로 소상공인에 해당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사전에 근거 자료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소상공인은 소기업으로 분류를 하는데, 이에 대한 기준은 업종별 연 매출액과 상시근로자수 2가지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소상공인 기준 2가지
온라인 발급 방법
1.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에 접속 후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합니다.
기업 전용 사이트이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할 때도 기업명, 사업자 등록번호, 주소 등 기업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에서 필요한 내용인데, 미리 사업자용 공동 인증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 바로가기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로그인 중소벤처24 EasyPass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중소기업 확인서는 영리기업 또는 비영리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적용하며, 규모기준과 독립성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sminfo.mss.go.kr
2. "상단 메뉴 >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 온라인 자료제출" 경로를 통해서 자료를 제출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명원, 종합소득세 신고자료, 부가가치세 신고자료, 원천세 신고자료를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직접 서류를 발급해서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신청 과정에서 체크만 하는 겁니다. 그럼 알아서 자료가 적용되고 제출하기 버튼만 누르면 끝납니다.
- 제출자료 전송 소요시간은 10분 정도 걸립니다.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 5월 전이라면, 면세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면세수입금액 증명원, 담당자 명함 총 3가지를 주소지 관할 중소벤처 기업청에 우편으로 제출해서 진행해야 됩니다.
3. "상단 메뉴 >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 신청서 작성" 경로를 통해서 신청서 작성합니다.
온라인으로 자료만 제출했다고 확인서를 발급해주는 것이 아니라 신청서도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담당자가 모든 내용을 확인한 다음에 문제가 없으면 그때 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도록 권한을 열어줍니다. 그러면 "확인서 출력/수정" 메뉴로 들어가서 인쇄를 하거나 PDF로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 총 발급 소요시간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2~3일 정도입니다.
만약에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어렵다면 오프라인으로 하셔야 하는데, 직접 중기청으로 방문하기 전에 02-3215-2674로 전화를 하셔서 온라인 신청에 대한 안내를 한번 더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및 지원사업 종류
자영업 하시는 분들은 본업에 앞서서 자금을 조달하는 일도 거의 핵심적인 업무입니다. 여러 은행권에 사업자금을 알아보기 전에 정부에서 제공하는 정책자금과 지원사업에 대해서 먼저 조사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라에서 비서처럼 실시간으로 안내를 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적극적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정리된 자료를 첨부할 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 정책자금 신청 방법 3단계
지금까지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확인서 하나만 잘 받아놓으면 그대로 돈으로 돌아옵니다. 이외에도 자영업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추가 자료를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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